"네번째 세상에 살고 있는 현재 인류" 대대손손 이어온 아리조나 호피부족의 신비한 세계관

by 코리아포스트 posted Feb 24, 201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미국 인디언들은 많은 예언과 전설을 가지고 있는데, 그 중 호피족의 예언은 매우 유명하다.

호피족은 가장 오래된 인디언 종족 중 하나이다. 그들의 조상은 5천년 혹은 1만 년 전에 멕시코에서 아리조나로 이동했다. 이들의 후손들은 현재 대부분 아리조나 북부의 호피레저베이션에 살고 있다. '호피'는 '평화로운 사람들(People of Peace)'을 뜻한다. 호피족은 그들의 조상 때부터 시작해 인류의 기원, 역사와 미래의 예언 등과 관련한 것을 많이 남겼다. 

호피족은 '세상은 본래부터 처음과 끝이 없고, 시간과 생명이 없는 공간'이라고 믿고 있다. 신(Taiowa the Creator)은 우선 소투크낭(Sotuknang: 신이며, 하나님의 조카로 추앙받음)을 만들었다. 소투크낭은 하나님의 지도 아래 각종 고체 상태의 물질, 일곱 개의 우주, 물과 공기를 만들었다. 그 후에 소투크낭은 Spider Woman을 만들어 진흙으로 4가지의 피부색(황색, 홍색, 백색, 흑색)을 가진 사람을 만들었다. 소투크낭은 이 4가지 색을 가진 인간에게 지혜와 재생 능력과 각각 다른 언어를 주었고 그들을 서로 다른 지역에서 살도록 했다. 소투쿠낭은 이들에게 "내가 너희들에게 주는 모든 것은 너희들의 행복을 위한 것이다. 하지만 한 가지 요구가 있다. 그것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하나님을 존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신은 너희에게 박애를 줄 것"이라며, 그들에게 살아가는 동안 절대 이 사실을 잊지 말라고 했다. 이 사람들은 (세계 기원의) 첫 번째 사람(The First People)으로 불렸으며, 그들이 살던 세계는 첫 번째 세계(The First World)로 불렸다. 하지만 시간이 계속 흐르면서 '첫 번째 사람'은 소투크낭의 가르침을 점점 잊어 갔고, 신을 더 이상 존중하지 않게 되었다. 그러자 첫 번째 세계는 멸망하게 되었다. 도덕적으로 고상했던 사람들은 운 좋게 살아남아 두 번째 세계(The Second World)를 맞이했다. 두 번째 세계는 첫 번째 세계보다 아름답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매우 좋았다. 이 시기의 인류는 사면팔방으로 빠르게 발전해 나갔고 사람들은 신을 자주 찬양했다. 시간이 흐르면서 인간들의 사욕은 서서히 커져갔고, 그들은 또 다시 신을 믿지 않게 됐다. 얼마 지나자 않아 두 번째 세계는 극심한 냉각기가 닥쳐 멸망했고 그 후 신은 다시 세 번째 세계(The Third World)를 만들었다. 두 번째 세계에서 운좋게 살아남은 사람들은 세 번째 세계에서 살아갔다. 시간이 흐르면서 이들의 도덕성도 땅 끝까지 떨어졌고 그들은 자신의 창조력을 사악한 방면에 썼다. 결국 세 번째 세계는 대홍수로 멸망했다. 당시 가까스로 살아남은 사람들은 다시 네 번째 세계(The Fourth World)에서 살게 되었는데, 이 행운의 사람들이 바로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인류의 문명이라는 것이다. 기존의 인류 문명이 멸망한 주된 원인은 인류가 부패하고 이기적이며 신의 교훈을 믿지 않았기 때문이다. 호피족은 지난 홍수로 대부분의 인류가 멸망했고, 그 중의 소수의 신을 믿었던 사람만이 살아남았다고 생각한다. 

호피문화가 땅, 물, 불, 바람에 대해 서술한 시기는 불교에서 4대(땅, 물, 불, 바람)를 말한 시기보다 훨씬 빨랐고, 그들이 말하는 인류 기원의  피부색론도 현대의 역사가 알고 있는 지식과 일반적인 종교의 이해를 넘어선다. 이에 관한 내용은 리 브라운이 1986년 북미원주민회의(Talk Given by Lee Brown in1986 Continental Indigenous Council)에서 강연한 내용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호피족이 북미 대륙에서 얼마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지는 알 수 없지만, 그들의 예언이 담긴 석각에는 50,000년의 역사가 담겨 있다고 한다. 다음은 그 예언 중 일부이다. "모든 광물질, 암석, 식물은 저마다 순환주기를 가지고 있는데, 우리는 현재 동물 순환주기의 마지막이자 인류의 신(新) 순환주기의 시작점에 있다. 이 주기로 들어가면 우리와 생이 가지고 있는 잠재된 것들이 우리의 빛과 영혼에서 석방되어 나온다. 아주 오래 전 이 순환이 지구에서 시작될 때 위대한 신이 지구에 왔었다. 그는 사람들을 현재 이미 해저로 사라진 섬에 모이게 하여 그들에게 네 가지의 갈 길을 제시해 주고 네 가지의 피부색을 주며, 하나의 교훈을 주었다. 위대한 신은 사람들에게 가르침을 주며 교훈에 따라 살아갈 것을  요구했고, 사람들이 그 교훈을 서로 공유하도록 했다. 이것이 바로 인류문명의 시작이다."

신은 사람들에게 교훈이 담긴 두 개의 석각을 주면서, 신이 전한 교훈을 절대 잊지 말도록 당부했고, "만약 그 교훈을 잊는다면 지구는 큰 어려움에 직면해 멸망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신은 모든 인류에게 직책을 주었는데, 그것은 바로 '수호자'였다. 신으로부터 석각을  받은 인디언들은 이것을 아리조나주 호피족 지역에 있는 높은 누각에 보관했다. 호피족은 이 석각의 예언은 신이 인류의 기원 시기에 와서 알려준 것이라고 믿고 있다. 호피족은 아주 오래 전부터 이 예언을 대대손손 전해왔다. 그들은 "인간이 현재 이 지구상에 살고 있는 것은 굉장한 행운이며, 이 시기의 모든 물질을 도태 정화기에 처해 있다"고 여긴다.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