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리빙(2) 기억력 자꾸 감퇴되시는 분들 간단한 테스트 한번 해보세요! -박주리 메디케어 전문가

by admin posted Jun 06, 202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newjuri.JPG

 

 

어제 본 드라마 이름 조차 잘 기억이 안나고 장보러 나갔는데 뭘 사야 하는지 잊어버리시는 분들 계신가요? 

혹시라도 치매가 아닌지 남몰래 혼자 걱정하고 계시다면 간단한 기억 상실 테스트 한번 받아보세요! 

알고 보면 사실 아무것도 아닐 수 있으니까요.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레 기억력이 변화하는 것은 지극히 정상이고 기억력이 조금 감퇴했다고 해서 모두가 심각한 문제를 갖고 있는 것은 아니에요.

기억 상실 테스트는 일반적으로 기억력에 대해서 물어보지만 사실 기억력 문제는 종종 다른 건강 문제와 관련이 있을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약물 부작용, 비타민 결핍, 뇌종양 혹은 감염, 우울증이나 불안 장애 같은 정신 건강 문제 등을 포함하고 있어요. 

그래서 단순히 기억력이 감퇴한 정도가 아니라 심각한 상태이시라면 전문의와 꼭 상담해보세요!

그러면 어떤 종류의 기억력 문제가 심각한 것인지 알 수 있을까요?

 

알츠하이머 협회에서는 심각한 기억력 문제가 있을 때 10가지 징후와 증상을 다음과 같이 서술했어요.

1.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기억상실이 있을 때

2. 계획을 짜는 것이 어렵고 계획대로 수행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려움을 느낄 때

3. 익숙한 일상 작업을 완료하기 어려울 때

4. 시간이나 장소를 놓칠 때

5. 시각적 이미지를 읽고 이해하는 데 어려울 때

6. 대화를 하거나 글을 쓸 때 어려움을 겪을 때

7. 물건을 잃어버리고 나서 다시 찾기 위한 기억을 할 수 없을 때

8. 판단력이 약하고 그릇된 결정을 내릴 때

9. 취미생활이나 사회적인 활동을 멀리하게 될 때

10. 혼란스럽거나 쉽게 화를 내거나 우울해질 때

 

위와 같은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의사에게 진단을 받아보시는 게 좋은데요. 

아마 증상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가족이나 가까운 지인들과 같이 주변에서 이미 기억력에 변화가 있다는 걸 알아차렸을 수도 있어요. 

물론 이렇게 간단한 테스트만으로는 치매를 진단하기에 충분하지 않지만 전문의와 약속을 잡고 진단을 받아볼 필요성을 느끼고 결정을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기억력과 사고력을 평가하기 위해 거치는 4단계가 있는데요. 

단계별로 설명해드릴게요.

- 1단계: 병력과 신체검사

기억력 문제의 이력과 진행 과정에 대해 묻는 것 외에도 전반적인 건강 평가와 외상이나 약물 및 알코올 남용에 대해서도 질문할 수 있어요.

- 2단계: 실험실 검사

증상의 다른 잠재적 원인을 배제하려고 혈액 검사, 소변 검사 혹은 뇌척수액 분석을 위한 척수 천자 검사를 진행할 수 있어요.

- 3단계: 정신 건강과 인지력 검사

알츠하이머, 혈관성 치매, 파킨슨병 또는 전두측두엽 치매와 같은 치매 유형을 구별하도록 우울증 검사와 신경 심리학적 검사를 할 수 있어요.

- 4단계: 뇌 영상 촬영

CT 스캔, MRI 촬영, PET 스캔과 같이 다양한 스캔을 통해 뇌의 구조와 기능을 확인해 볼 수 있어요.

 

혹시나 치매일까 두려워서 기억력 문제에 대해 언급하는 것 조차 망설이는 경우가 있는데요.  

인지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을 알아내면 많은 이점이 있어요. 

걱정했던 것처럼 치매가 아닐 수도 있고, 기억력 문제의 원인이 기저 질환 때문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면 건강을 되찾아서 다시 기억력을 되돌릴 수 있어요.

만일 선별 검사 결과가 양성이라면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치료를 시작할 수 있어요. 

아니면 치매 연구를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임상 연구에 참여할 기회를 얻을 수도 있고요. 

조기에 발견을 하면 환자의 기억, 생각과 행동에 변화가 있는 것이 질병 때문이라는 것을 가족들이 미리 알고 인식할 수 있어요. 

환자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가족들이 많은데, 문제가 무엇인지 식별되면 가족들이 받는 스트레스를 많이 줄일 수 있어요. 

알츠하이머 병에 대한 치료법은 없지만 도움이 될 수 있는 약물과 가족이 쉽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지원서비스가 있어요. 

무엇보다 초기 단계에서 발견하면 환자가 여태껏 꿈꿔오던 여행을 하거나 해보고 싶었던 일을 더 이상 미루지 않고 시작하거나 자신의 미래를 계획할 수 있는 시간을 더 많이 보낼 수 있어요.

진단보다 더 중요한 건 사실 예방이겠죠! 

건강한 식습관과 적절한 운동으로 앞으로 남은 인생을 후회 없이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