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최근에 제가 도와드린 분의 이야기를 먼저 들려드릴게요.
처음으로 65세가 되었을 때 크레딧이 40점 미만이어서 여태까지 파트B만 갖고 계셨던 분이셨어요.
남들보다 운동도 열심히 하고 여태껏 건강하게 잘 살아왔는데 갑자기 심장마비가 오는 바람에 파트 A 없이 병원에 급하게 입원했던 적이 있다고 하셨지요.
누구보다 건강에 자신이 있었던 분이셨기에 적잖이 충격을 받으셨는데 나중에 알게 된 병원비 액수에 더 큰 충격에 빠질 수 밖에 없었다면서 파트 A 신청 관련 문의를 하셨어요.
참 다행스럽게도 올 해는 마침 크레딧 40점이 다 채워졌다고 하시길래 뒤늦게나마 파트 A를 신청하는 것을 도와드렸어요.
그리고 며칠 후에 오리지널 메디케어 카드를 잘 받았다고 기뻐하시면서 연락을 해주셨는데 마음이 참 뿌듯하고 보람되더라고요.
65세가 되었는데 아직 10년 이상 세금 보고를 하지 못하셨나요?
아니면 크레딧이 아직 40점까지 채워지지 않으셔서 걱정만 하고 계셨나요?
이런 경우에도 메디케어 신청을 할 수 있냐고요?
네, 신청하실 수 있으세요.
생각보다 여러 가지의 방법이 있는데요.
영주권자나 시민권자 혹은 10년 이상 미국에서 합법적으로 거주하신 분들이라면 우선 제일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이 배우자의 크레딧이에요.
배우자의 나이가 적어도 62세 이상이고 40점 크레딧이 채워져 있으면 파트 A, B 둘 다 신청할 수 있어요.
요즘은 코로나 때문에 소셜 시큐리티 오피스를 직접 방문할 수 없고 전화로 신청을 해야 하는 불편한 점이 있기는 하지만요.
본인 또는 배우자가 직장에 다니고 있어서 직장 보험이 되시는 분들은 65세 지나서까지 메디케어를 신청하지 않아도 나중에 페널티를 따로 물지 않아요.
참고로 여기서 말하는 직장 보험은 65세 이상일 경우, 직원 수가 20명 이상이거나 65세 미만일 경우, 직원 수가 100명이 넘는 경우에 적용되는 얘기에요.
물론 직장 보험이 있어도 매년 세금 보고도 계속 해야 하고 크레딧도 쌓으셔야 해요.
나중에 직장을 그만 두셔서 직장 보험이 해지되는 때가 오면, 메디케어 신청할 수 있는 특별 가입 기간이 주어지게 되요.
위에 제시한 두 경우에 해당되지 않으시는 분들은 메디케어 파트 A, B에 대한 보험료를 모두 내고 가입을 할 수 있어요.
크레딧이 40점까지 채워질 때까지는 파트 A 보험료를 직접 내면서 가입을 하는 방법인데 크레딧이 30점 미만인 경우에는 매월 보험료가 $471이고 크레딧이 30점 이상인 경우에는 매월 보험료가 $259 이에요.
보험료가 아깝다고 메디케어 가입을 뒤로 미루시면 늦게 가입한 만큼 나중에 페널티를 물게 되어있어요.
혹시라도 수입이 적어서 메디케어 보험료가 많이 부담 되시는 분들은 메디케이드를 신청하시는 방법도 좋을 것 같아요.
연세가 많으시고 몸이 불편하셔서 앞으로 일을 계속 하면서 크레딧을 채우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차라리 메디케이드를 신청해서 메디케어 보험료에 대한 지원을 받으시는 방법을 추천해드려요.
★ 메디케이드 신청하는 경우에는 자격 요건을 먼저 확인하신 후에 신청하세요.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께서는 여기를 주목해주세요!
해가 지날수록 점점 나이는 계속 늘어나고, 나이가 들면 들수록 의료비 걱정은 더 커져만 가는데 미리미리 메디케어 혜택을 받기 위한 준비를 지금부터 하시는 게 어떨까요?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이 제일 많이 헷갈려 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세금인데요.
회사 다니는 사람들보다 자기는 세금을 두 배나 냈으니까 5년만 일해도 크레딧이 충분하지 않냐고 물어보시는데 전혀 그렇지가 않아요.
우선 1년에 최대한 많이 받을 수 있는 크레딧은 4점이에요.
그리고 사회 보장세와 메디케어 세금은 별개에요.
자영업을 하시는 경우에는 직원이 내야 하는6.2%와 고용주가 내야 하는 6.2%를 모두 합쳐서 순 소득의 (최대 $142,800) 12.4%를 사회 보장세로 내고, 2.9%는 메디케어 세금으로 내셔야 해요.
만약 근로 소득이 $200,000 (부부 공동 소득 $250,000) 이상일 경우에는 메디케어 세금을 0.9% 더 내셔야 하고요.
참고로2021년 기준으로는 분기별 소득이 $1,470 이상, 연간 순 소득이 $5,880 이상이면 최대 크레딧 4점까지 채울 수 있으세요.
연간 소득 기준 미만의 수입이라도 있으신 분들은 (Optional Method) 선택적 방법으로 크레딧을 여전히 쌓을 수가 있어요.
농장 자영업으로 인한 수입이 아니라면 선택적 방법은 평생에 단 5번까지만 사용할 수 있어요.
★ 자세한 방법은 IRS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확인하시거나 개인 세무사에게 문의해보세요.
날씨가 슬슬 더워지고 있는데 일교차가 심하니까 몸조리 잘 하시고요.
모두들 건강한 4월 보내시기를 바래요.
혹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박주리 (480) 793-1441 혹은 헤싸 메디케어로 연락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