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7세의 나이로 여전히 직장 생활을 하고 계신 분께서 연락을 주셨는데요. 곧 은퇴를 하실 계획인데 현재는 메디케어 파트 A만 갖고 있고 파트 B 신청은 따로 해야 한다고 하셨죠. 직장을 먼저 그만 둬야 하는지 아니면 메디케어 신청을 먼저 해야 하는지 등등 궁금하신 게 많으셨어요. 비슷한 고민을 하고 계시는 분들이 있다면 오늘의 칼럼을 끝까지 읽어주세요. 오늘은 직장 보험과 메디케어 보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소셜 연금을 받지 않고 있는 분들의 대부분은 패널티를 물지 않기 위해서 65세가 되었을 때 바로 메디케어 등록을 하기를 원하세요. 그래서 보통은 전화나 온라인으로, 또는 오피스에 직접 방문해서 메디케어 신청을 하시죠. 많은 분들이 오해를 하시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모든 사람이 65세가 되면 무조건 메디케어에 등록을 해야 한다는 거에요.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평생 패널티를 물어야 한다는 이유 때문이죠. 하지만 모든 경우에 반드시 해당되는 이야기는 아니에요.
메디케어 파트 B는 월 보험료를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소셜 시큐리티 베네핏을 받지 않는 분들에게는 부담이 될 수 있어요. 현재 고용인으로서 일을 하고 있으면서 직장에서 제공해주는 건강 보험을 갖고 계신 분들이나 혹은 그런 배우자를 통해서 직장 보험을 갖고 계신 분들은 종종 메디케어 신청을 미루는 선택을 하기도 해요. 이러한 경우에는 아무런 패널티나 불이익 없이 메디케어 등록하시는 것을 나중으로 미루실 수 있으세요.
그렇다면 직장 보험과 메디케어 보험을 둘 다 갖고 있는 것이 더 유리할까요? 대부분의 경우에는 그렇지가 않아요. 클레임을 청구할 때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실제로 유리한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되세요. 단, 예외가 있는데 고용주의 직원이 20명 미만인 경우에요. 이 경우에는 메디케어 보험이 우선적으로 적용되고 직장 보험은 이차적으로 적용이 돼요. 그래서 이런 경우에 속하는 분들은 처음으로 메디케어 자격이 주어질 때 가입하시는 것이 가장 좋아요.
하나 더 알려드리고 싶은 것은 COBRA 직장 의료보험 연장 보험에 관한 것이에요. 혹시 코브라 보험에 가입했다고 해서 메디케어 파트 B 보험에 가입하는 것을 미루셨다면 안타깝지만 평생 패널티를 물어야 하세요. 메디케어 보험 대신에 직장 보험을 갖고 있었는데 왜 패널티를 물어야 하냐고요? 현재 고용되어 있는 상태로 계속 일을 하고 있으면서 직장 보험에 가입된 경우에만 패널티를 물지 않게 되어있기 때문이에요. 이건 메디케어에 대한 잘못된 이해로 인해서 발생하는 가장 큰 실수이기도 해요.
자, 그러면 이제 직장 보험으로 인해 메디케어 파트 B 신청을 미룬 경우에는 언제 파트 B에 등록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볼게요. 감사하게도 파트 B 특별 등록기간 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 기간 동안에는 언제든지 메디케어에 등록할 수 있어요. 이 기간은 현재 일하고 있는 동안이나, 퇴직 후 최대 8개월 동안, 혹은 직장 건강 보험이 종료되는 날 중에서 제일 먼저 적용되는 날이 기준이 돼요. 이 등록 기간 동안 파트 B에 등록하게 되면 보험 적용은 다음 달 1일 혹은 다음 3개월 중 자신이 선택한 달의 1일부터 시작될 수 있어요.
하지만 역시나 주의할 사항이 있어요. 메디케어 수혜 자격이 처음 주어지는 초기 가입 기간에는 파트 B 특별 등록 기간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이에요. 65세가 되었는데 여전히 일하고 있으면서 은퇴는 65세가 된 후 1~3개월 후에 하실 계획인 분들에게는 좀 까다로울 수 있어요. 이 상황에서는 메디케어에서 직접 초기 가입 기간의 규칙을 이용해서 보험 유효일을 결정해요.
만일 일하시는 동안 메디케어 파트 B를 연기했다가 이제는 직장 보험 대신 메디케어 파트 B 신청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몇 가지 추가 단계를 거치셔야 하세요. 패널티를 물지 않기 위해서는 우선 직장 보험을 갖고 있었다는 증거를 제공하셔야 해요. 이건 임의로 작성을 하는 것이 아니라 정해진 양식을 사용해서 작성 및 제출하셔야 해요.
그리고 무엇보다 돈을 많이 절약할 수 있는 또 다른 중요한 사항이 있어요. 65세의 나이로 일하고 있으면서 Health Savings Account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고 있는 분들께서는 주목해주세요! HAS에 계속 해서 기여하면서 메디케어 파트 A 및/또는 파트 B에 등록을 하거나 소셜 시큐리티 베네핏을 신청하게 되면 세금 벌금이 부과될 수 있어요. 그래서 만약에 메디케어 파트 A, B 혹은 소셜 시큐리티 베네핏을 신청하실 계획이라면 HAS에 기여하는 것부터 먼저 중단하셔야 해요.
한 가지 확실한 것은 메디케어를 신청해야 하는 정확한 시기를 결정하시려면 현재 자신의 상황에 맞는 메디케어의 등록 기간과 규칙, 그리고 예외 사항들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 한다는 사실이에요. 적절한 시기에 메디케어 등록을 하지 못하면 건강 보험 혜택이 중간에 상실되거나 평생 패널티를 물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요. 메디케어 신청을 언제 하는 것이 가장 유리할 지 잘 판단하시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아요.
문의사항이 있으시거나 상담이 필요하신 분들은 (480) 793-1441 번호로 연락주세요.